OFF
뉴스홈 > 지방자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속초시청 주위 대형 건축물 잇단 추진에 54년 된 본관 청사 신축문제 다시 거론
주차난·건물 안전성 우려 / 현 부지 - 이전 신축 엇갈려
등록날짜 [ 2018년09월21일 13시40분 ]
최근 속초시청 주위에 잇따라 대형 건축물 건축이 추진되면서 지은 지 54년 된 시청 본관 청사(시의회 청사 포함)의 신축 문제가 또 다시 거론되고 있다.
속초시와 지역사회에 따르면 시청 건너편 중앙동 468-1번지 등 20필지에 건축연면적 5만5,300㎡, 지하 5층, 지상 36층, 1개동(공동주택 232실, 오피스텔 10실) 규모의 대형숙박시설이 지난 4월 건축허가를 받아 건축 중이다. 바로 옆 부지(경희한의원 건물 부지)인 중앙동 468-14 등 6필지에는 건축연면적 2만6,000㎡, 지하 4층, 지상 25층 규모의 생활형숙박시설을 짓기 위한 행정절차가 진행 중이다. 시청 바로 뒤에는 건축연면적 19만6,800㎡, 지하 3층, 지상 40층, 10개동 1,688세대 규모의 중앙동주택재개발정비사업이 추진 중이다.
이 같이 시청 주위로 초고층 대형 건축물이 잇따라 들어설 예정이자, 시청 청사 신축 목소리가 다시 힘을 얻고 있다.
청내 안팎에서는 이참에 시설 노후화로 심각한 주차난 및 안전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시청 청사를 현재의 부지에 새로 신축하든지 아니면 다른 곳으로 이전해 신축하는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할 필요성이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주위에 초고층 건물이 들어설 경우 주변 환경과 전혀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하고 있다.
속초시 승격 이듬해인 1964년에 지어진 본관 청사는 그동안 건물 노후화에 따른 안정성 및 사무·민원 공간 부족 등으로 직원과 민원인들 사이에서 꾸준히 청사 건립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90년대 후반 경에는 지금의 디지털상황실이 안전등급 D등급을 받아 재난위험시설로 분류돼 시가 긴급 구조물 보강공사를 벌였으며, 그 후에도 건물 노후화로 비가 오면 일부 부서에서는 빗물이 스며들어 시가 그 때마다 보강공사를 벌여 왔다.
지난해에는 시가 청사 기금 마련을 위한 조례 제정 작업에 나서기도 했으나 지난해 연말 시정조정위원에서 “앞으로 상황을 더 지켜보고 결론을 내리자”라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면서 현재는 논의가 중단된 상태다.
시청 본관 청사 건물은 시의회를 포함해 1만1,000여㎡이다. 본관 청사에는 시장 집무실을 비롯해 부속실 및 9개 부서 사무실이, 시의회 건물에는 본회의장, 의회 사무과 등이 있다.
공무원들은 본관 청사 신축에 대부분 공감하면서도 ‘현 부지 신축’과 ‘이전 신축’을 놓고는 서로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공무원은 “청사 건립에 막대한 자금이 소요되고 협소한 지역 여건상 마땅한 신축부지를 물색하는 것도 쉽지 않아 현재의 부지에 건립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했다.
반면 또 다른 직원은 “예전에는 북부권 상권 활성화를 위해 청사 이전이 쉽지 않았지만, 지금은 여기에 얽매일 필요 없이 속초시의 장기적인 발전을 고려해 다른 부지로의 이전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본관 청사의 경우 심각한 주차문제와 시설 노후화에 따른 안정성 문제 등으로 신축 문제를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며 “이 문제는 올 연말 발표될 속초시종합계획 용역 결과 등을 보고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고명진 기자 mjgo9051@hanmail.net
건립된지 54년된 속초시 본관 청사.
고명진 (mjgo9051@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좋아요 0 싫어요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고성 폐기물처리시설 복구 10억 지원 (2018-09-21 14:00:00)
속초해수욕장 해안침식 방지사업 현장 가보니… (2018-09-21 13:40:00)
(주)설악신문사·속초연탄은행 ...
민·관·군 소통·화합의 장 마...
8군단 간부들 “책도 읽고 기부...
화암사·국립등산학교 업무 협약...
대입면접 준비 이렇게 하자<1...
생각하기 / 이어폰과 “어서오세...
1
기고 / 난개발 방지는 비정상을 정상으로 돌리는 일이...
몇 십 년만의 무더위라는 올여름, 속초 최대의 아파트단지라는 ...
2
제1회 속초시 발달장애인 자기권리 주장대...
3
기고 / 속초역사(歷史) 앞에 부끄러움이 없...
4
“소음·분진으로 손님 끊겨” 1인 시위
5
고성군 인사발령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