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오피니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코로나 19 자기돌봄 프로젝트<19>
자기 충만의 욕구… 감사
등록날짜 [ 2021년11월29일 14시27분 ]

“별빛에 감사하는 자에게 달빛을 주시고, 달빛에 감사하는 자에게 햇빛을 주시고, 햇빛에 감사하는 자에게 영원히 지지 않는 주님의 은혜의 빛을 주신다.” - 찰스 스펄전   
 내 삶이 너무나 곤고하고 피폐할 때 저는 돌파구로 100가지 감사에 도전한 적이 있습니다. 하루에 70가지를 쓴 적이 있습니다.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이렇게 힘들 때에도 감사한 일이 나에게 70가지나 있었구나!” 감사로 인해 그 좌절감과 상실감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내담자에게 감사쓰기 숙제를 곧잘 내줍니다. 
저는 2021년 가장 감사한 일이 있습니다. 고등학교 친구들과 <아티스 웨이>를 시작한 일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자주 만나지 못하는 친구들과 중년 이후의 삶에서 창조성과 의미를 발견하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아티스 웨이>의 기본도구는 매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의식의 흐름에 따라 손으로 3쪽씩 글을 쓰는(나만 볼 것) 모닝 페이지와 일주일에 한 번씩, 뭔가 재미있는 것을 찾아보는 혼자만의 탐험인 아티스트 데이트와 일주일에 두 번, 20분간 혼자 걷기인 산책과 주마다 몇 년 단위로 기억을 일깨우고 나의 인생을 되돌아보도록 구성된 과정인 회고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로 밴드를 통해 인증글을 올리고 피드백을 해줍니다. 
서로에게 내재된 창조성의 발견과 자신을 여는 과정을 친구들과 함께 한 것입니다. 너무나 놀라운 경험이었습니다. 충만함에 감사했습니다. 새로운 시작을 하시고 싶은 분들에게 줄리아 카메론의 ‘아티스트 웨이’를 추천해드립니다.      

<12월의 욕구 단어>
▲1주차 – 부드러움 : 여러분이 원하는 부드러움에 충분히 머물러보세요. ‘부드러움 속에 내가 있다!’ 어떤 감각이 반응하나요? 어떤 부드러움을 원하나요? 부드러운 마음결, 부드러운 햇살, 부드러운 바람, 부드러운 소리…. 내 주변에 있는 부드러움에 취해보세요. 가장 중요한 일은 ‘나를 부드럽게 대하기’라는 걸 기억하세요. ▲2주차 – 호감 : ‘호감’이란 말 그대로 좋게 여기는 감정입니다. 호감은 가슴을 설레게 하고 삶을 생동하게 하는 중요한 욕구이지요. 여러분의 호감은 어디로 향하나요? 어떤 사람한테 호감이 드나요? 그 장소는, 그 물건은 왜 좋아하나요? 호감에 대한 추억여행을 떠나보세요. ▲3주차 – 따뜻함 : 우리는 따뜻함에 감동받고, 나의 따뜻함이 우러나올 때 뿌듯하기도 합니다. ‘따뜻함’은 여러분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가요? 어떻게 주고 어떻게 받고 있나요? “우리 집안 사람은 원래 냉정해.” “나는 차가운 사람이잖아, 이제 알았어?”라는 말 대신 내 안에 숨겨진 따뜻함을 찾아보는 하루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4주차 – 자유로운 움직임 : 코로나 팬데믹으로 우리는 ‘자유로운 움직임’이 얼마나 중요한 욕구였는지를 깨달았습니다. 내가 원하는 곳을 내 의지대로 갈 수 없는 것만으로도 삶이 피폐해진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자유로운 움직임은 우리 삶에서 어떤 의미가 있나요? 움직임이 자유롭다는 것에 감사와 환희를 느껴보는 날이 되기를 바랍니다.        

배영란
속초YWCA가정폭력상담소장


 

[ⓒ 설악신문(www.sorak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설악신문 (soraknews@soraknews.co.kr)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좋아요 0 싫어요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기고 / 치안행정·일반행정 간 긴밀한 협력 관계 자치경찰제 정착을 위한 지름길 (2021-11-29 14:29:12)
사설 / 플라이강원 취항 2년, 비상 준비 지속해야 (2021-11-29 14:25:01)
고성군 새해 주요업무계획 보고...
고성군 80명 인사 단행
설악케이블카, 본사에 성금 1천...
“설악동 국내 관광 일번지 옛명...
동명동성당 앞 초고층 건축물 추...
‘강원세계산림엑스포’ 내년으...
1
속초해수욕장 대관람차 3월부터 운영
속초 바다와 도심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대관람차가 오는 3...
2
속초시장 출마자들 SNS로 ‘새해인사’
3
동명동성당 앞 초고층 건축물 추진 반발, ...
4
고성군수 8명 거론…당내 경선부터 치열 전...
5
속초시장 7명 거론…공천경쟁 치열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