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오피니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코로나19 자기돌봄 프로젝트<18>
자기 돌봄의 욕구… 치유
등록날짜 [ 2021년10월25일 16시21분 ]

 치유는 치료보다 깊은 단어입니다. 아픈 몸과 마음의 복원이며 생명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치유의 과정은 자기돌봄과 내려놓음입니다. 자기의 내면을 보듬어 위로하기도 하고 상처와 아픔을 받아들이고, 내려놓으며 흘려보내야 합니다. 때로는 불안, 두려움, 자기 집착에서 번지점프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만히 온전한 치유가 이루어지도록 나를 기다려 주어야 합니다. 
상담소에 찾아오는 내담자들은 치유를 갈망합니다. 집을 가출한 아내에 대한 분노와 그리움을 아들에게 고스란히 투사하여 매일 만취 상태로 집에 돌아와 어린 아들을 때렸던 아버지…. 그 아버지에게 받았던 상처와 아픔으로 상담소에 오게 된 한 남자의 이야기가 생각납니다.
아빠가 집에 들어오는 발자국 소리가 나면 숨을 죽이며 자는 척했지만 깨워서 때리고 마는 그래서 차라리 매를 맞고 자는 것이 더 편했다는 그 남자의 담담한 목소리가 더 가슴을 찡하게 울립니다. 성인이 되었지만 항상 불안하고 두려움에 떠는 어린 나의 자아는 그 남자를 커서도 아프게 했습니다. 어린 자아를 보듬어주고 위로하며 귀를 기울이는 것부터 치유는 시작됩니다. “엄마가 떠난 것이 자기 때문”이라는 죄책감에서도 벗어나야 합니다. 자기 자신을 용서하고 아버지를 용서해야 합니다. 나 자신의 치유는 가까운 사람, 내가 만나며 인연을 맺는 사람들을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치유는 나를 사랑, 온유, 존중으로 연결합니다.     

<11월의 욕구 단어>
▲1주차 - 영성 : 인간은 영혼을 가진 생명체입니다. 가끔 ‘영성’을 종교로 혼동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영성은 종교와는 구별됩니다. 영성은 개인적인 것입니다. 나는 어떤 영성을 추구하는지 살펴보시겠어요? 나의 영성은 어디에 있나요? ▲2주차 - 애도 : 인생예찬에는 축하와 애도,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인생예찬을 떠올릴 때의 흔한 오해는 축하와 찬미만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삶이 균형 잡히고 안정적이려면 축하와 애도의 조화가 필요합니다. 이번 주에는 나의 삶에서 놓친 애도의 한 자락을 떠올려보세요. 그리고 그 한 자락을 보듬어 주시기 바랍니다. 애도는 상실을 흘려보냄을 말합니다. ▲3주차 - 나 자신에 대한 감사 : 평가적인 칭찬보다는 감사를 표현하며 살아가기를 제안합니다. 특히 자신에 대한 감사를 자주 하면서 삶의 풍요를 느껴보시기를 바랍니다. 이번 주에는 내가 스스로에게 감사할 것을 찾아보시기를 권합니다. 5가지를 써보세요. ▲4주차 - 축하 : “축하해요!”라는 말을 들으면 느낌이 어떤가요? 무엇이 떠오르나요? 축하한다는 말은 함께 기뻐한다는 의미입니다. 지금까지 삶에서 어떤 축하를 주고받았는지 기억해보세요. 매일 축하할 일을 하나씩 찾아낸다면 삶이 훨씬 더 생기 있고 즐거워지지 않을까요?    

배영란
속초YWCA가정폭력상담소장


[ⓒ 설악신문(www.sorak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설악신문 (soraknews@soraknews.co.kr)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좋아요 0 싫어요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사설 / 1회용 비닐·플라스틱 줄이기, 생활 속에서 실천 (2021-11-01 15:33:53)
인문학으로 바라보는 세상 / 진정한 행복은 어디서 오는가<7> (2021-10-25 16:09:11)
“속초 통합역사 흙으로 만든 토...
내년 본예산 고성 4048억·양양 ...
광포호에 갈대숲 생태공원 조성 ...
속초시 외국인 민원서식 번역본 ...
설악동 진입도로변 도로 조명 개...
옛 붉은대게타운부지 민자유치 ...
1
불편함 감수하면서도 ‘교복 착용 지지(57.7%)’
1968년, 문교부가‘ 학생의 학생 다움’을 강조하며...
2
토종 문화활동가 최택수를 보내며
3
속초시장 출마예상자들 위드코로나에 맞춰 ...
4
기고 / 조하리의 창(The Johari's Window)
5
“동서고속철~동해북부선 직격노선 경제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