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지역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청년 창업 / 퓨전 일식집 ‘다르빛’· 와인펍 ‘moony’
두 번 실패 딛고 고향서 다시 일어나/속초 출신 김우현 대표 창업기/“바닥부터 배우면서 준비해야”
등록날짜 [ 2021년09월13일 14시09분 ]

속초 출신 김우현(33, 사진) ‘다르빛’ 대표는 2번의 실패를 딛고 일어나 고향에서 2개의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다. 다르빛은 퓨전 일식집으로 다양한 주류와 안주를 판매하고 있다.
속초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서 자동차학과를 전공한 김 대표는 서울의 액세서리 가게에서 일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에 액세서리, 화장품 붐이 일어나던 시기에 친구들과 함께 장사를 하려고 중국으로 떠났다. 하지만 장사가 미숙한 데다 현지 반응도 좋지 않아 3달 만에 사업실패의 쓴맛을 봐야했다. 한국으로 돌아온 후 김 대표는 서울에서 수입차 딜러로 4년간 일을 하면서 일식집 ‘다르빛’ 창업에 관한 구상을 하고 자금을 모아 서울대 입구 샤로수길에 ‘다르빛’ 1호점을 오픈했다. 친구와 함께 동업으로 시작한 ‘다르빛’은 일식계 유명 셰프였던 동업자가 만든 음식과 다양한 술을 판매하면서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김 대표는 3년간 ‘다르빛’을 운영하면서 동업자에게 일식을 배우고 새로운 안주들도 개발했다. 
하지만 건물주가 건물을 철거하고 다시 짓기로 결정하면서 ‘다르빛’ 1호점은 문을 닫아야 했다. 김 대표는 2번의 실패를 겪고 속초로 귀향해 고객들의 반응이 좋았던 ‘다르빛’을 다시 되살려야겠다고 마음 먹었다. 그리고 2019년 속초 먹거리길에 ‘다르빛’ 2호점을 오픈하게 됐다.
‘다르빛’이란 가게 이름은 ‘달빛’을 길게 늘여 말한 것으로 퇴근 후 지친 사람들에게 어두운 밤에 빛나는 달빛 같은 장소가 되고 싶어 지었다고 한다.
‘다르빛’의 대표적인 메뉴로는 김 대표만의 특별한 숙성과정을 거친 ‘생연어 사시미’와 일본의 대중적인 음식인 나가사키 짬뽕을 수제 양념으로 한국인의 입맛에 최적화시킨 ‘마약 짬뽕’이 있다.
김 대표는 지난 8월 19일 영랑 해안길에 ‘moony(무니)’란 와인펍도 오픈했다. ‘다르빛’ 이름과 같은 의미인 ‘moony’는 와인펍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영어를 썼다고 한다. 속초에서는 구할 수 없는 와인들을 서울에서 공수해 다양한 와인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와인과 어울리는 안주들도 판매하고 있다. 와인 안주로 양고기 스테이크와 치즈를 이용한 음식을 연구 중이라고 한다. 
김 대표는 자신이 바라는 가게를 만들기 위해 모든 인테리어를 직접 했고, 그래서 가게에 더욱 애정을 가지게 됐다고 한다.
김 대표의 사업 목표는 ‘다르빛’과 ‘moony’를 프랜차이즈화 하는 것이다.
그는 “아직 속초에 와인문화가 많이 활성화 되어있지 않다. 무니(moony)를 통해 와인문화를 속초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알려드리고 싶다”고 했다. 또 속초의 음식문화를 발전시키고 속초의 술 문화를 다양화 하는 데 일조하고 싶다는 바람도 나타냈다.  
김 대표는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의 상담 요청이 많다”면서 “바닥부터 배우며 창업을 시작하길 바란다. 그만큼 경험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실패도 경험으로 생각하고 그것을 토대로 사업을 이어나가야 한다. 막연하게 사업을 시작하려 하지 말고 자신이 뛰어들고자 하는 시장의 흐름을 충분히 공부하고 그에 맞춰 준비해야 실패할 확률이 줄어든다”고도 했다.
“‘다르빛’을 오픈할 때 속초에 큰 산불이 일어나 힘들었고, 힘들게 오픈을 했는데 또 일본산 불매운동이 일어나 일식을 판매하는 입장에서 걱정이 컸어요. 그래서, 모든 음식재료를 한국산으로 바꿨고 일본 술을 메뉴에서 모두 제외시켰죠.” 
항상 더 많이 배우려고 하는 자세가 지금의 자신을 만들었다는 김 대표는 “현재도 거만하지 않고 겸손하게 배우려는 자세를 갖고 손님들을 위해 다양한 음식과 술 문화를 연구 중”이라고 말했다.                              이의범 인턴기자


 

[ⓒ 설악신문(www.sorak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이의범 (dldmlqkddl)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좋아요 0 싫어요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양양군, 추석 앞두고 빅 이벤트 진행 (2021-09-13 14:16:26)
‘평화지역 맛집 솔루션’ 시식품평회 열려 (2021-09-13 14:08:12)
속초시 코로나 누적 확진자 5백...
건봉사~북한 신계사 ‘금강산순...
고성군, 소규모 군유 토지 매각
고성군 하반기 주요·현안사업 ...
속초시 국민지원금 오프라인 신...
양양군의회 제2회 추경예산 수정...
1
기고 / 속초의 미래상이 궁금하다
지난 7월초부터 노학동 서울시 공무원 수련원에 설치·운영되고 ...
2
불편함 감수하면서도 ‘교복 착용 지지(57....
3
사는 이야기 / DMZ 탐방 평화 아카데미
4
속초 곳곳에 무인판매점 늘어나
5
‘플랫폼 속초’ 시대를 설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