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오피니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코로나 19 자기돌봄 프로젝트<11>
코끝 찡한 욕구… 인정
등록날짜 [ 2021년03월29일 11시06분 ]

인생이 힘들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제대로 된 사랑과 지지를 받아본 경험이 적다는 것입니다. 가족에게서 인정을 받지 못하거나 사랑의 경험이 적을 때 자존감은 낮아지고 불행감은 크게 느낍니다. 상담을 하다보면 남편은 아내에게 인정의 욕구를 원하고 아내는 남편에게 사랑의 욕구를 원합니다. 남편이 아내에게 듣고 싶은 말은 “당신 최고야, 당신 대단해!”라는 인정과 관련된 말입니다. 이런 말을 들으면 상사에게 싫은 소리를 들어도 극복합니다. 그런데 반대로 사회적으로 능력을 인정받아도 아내에게 인정받지 못한 남편은 의기소침하고 당당하지 못합니다. 갈등이 고조된 부부를 보면 아내가 남편에게 “이제 지쳤어.”라는 말에는 ‘나, 힘드니까 더 사랑해줘!’라는 사랑욕구가 담겨져 있으며, 남편이 “꼭 그렇게 말해야 해?”라는 말속엔 ‘나도 최선을 다했으니 알아줘”라는 인정욕구가 숨어 있습니다. 이렇듯 친밀한 관계에서 이중적인 언어표현은 서로 소통을 막는 방법입니다. 상대의 욕구를  잘 알아차려 그때그때 솔직히 이야기해서 잘 다루는 것이 필요합니다. 
30대 여성이 아버지에게 듣고 싶었던 인정의 말을 소개하면서 지금 여러분이 가까운 사람에게 먼저 인정의 말 릴레이를 시작해 보라고 제안해 드립니다.       
“사랑하는 내 딸! 네가 내 딸이어서 아빠는 평생 행복했고 감사했다. 내 비록 살아생전에 이런 말을 네게 해주지는 못했지만 넌 늘 나의 자랑이었고 아빠를 살게 하는 원동력이었어. 가족들을 화합으로 이끌어 준 너!, 엄마와 아빠에게 걱정 안 끼치려고 대학 4년 내내 알바하며 등록금을 책임진 너, 고마워! 최고의 딸, 사랑한다.”    
 
<4월의 욕구단어>
▲1주차 - 신뢰 : 신뢰 역시 우리의 삶에서 아주 중요한 욕구이지요. 어떻게 신뢰를 지키고 계신가요? 어떤 사람을 신뢰하시는지요? 이번 주 누군가에게 신뢰를 적립하는 날을 만들어 볼까요? ▲2주차 - 사랑 : 여러분의 삶에서 사랑이 얼마나 중요하신가요? 사랑을 떠올리면 어떠시나요? 가슴이 뛰시나요? 설레이시나요? 벅차신가요? 자, 창문을 활짝 열어보시지요. ▲3주차 - 안정성 : 안정성 있는 사람을 만나면 맘이 평온합니다. 여러분의 안정된 상태는 어떻게 만들어 지나요?  안정된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나요? ▲4주차 - 열정 : 내 가슴 안에 뜨거움! 느껴지시나요? 난 무엇으로 설레고 어떤 열정을 품고 사는지, 내 가슴에 귀 기울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열정이 없다는 말은 하지 마세요. 분명 내 가슴 한 구석에 잊었던 무언가가 있을 겁니다. 또는 늘 그 뜨거움에 답하며 살고 있을지도 모르지요. 자, 봄에 만나는 열정, 기대해 볼까요?      


 

[ⓒ 설악신문(www.sorak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설악신문 (soraknews@soraknews.co.kr)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좋아요 0 싫어요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사설 / 부주의와 방심이 대형산불 부른다 (2021-04-05 15:37:10)
인문학으로 바라보는 세상/ 코로나19 시대, 자신을 사랑하고 절망을 극복하기 위한 성찰<1> (2021-03-29 10:52:49)
양양군 행정서비스 수요자 중심 ...
속초 노리교∼소야교 구간 건설...
고성속초산불 2년…아직도 아물...
속초시, 지방세 궁금사항 모은 ...
고성문화재단 7월 출범 예정
옛 대포정수장, 복합문화예술공...
1
불편함 감수하면서도 ‘교복 착용 지지(57.7%)’
1968년, 문교부가‘ 학생의 학생 다움’을 강조하며...
2
양양 여성들 바둑 배우기 열기 ‘후끈’
3
낙산지구 개발 호재로 땅값 치솟아
4
“물양장에 차량 주차 금지해 주세요”
5
“자연 품은 특별한 결혼식, 보광사에서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