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험악해진 남북관계…“불안하지만 일상엔 변화 없어”
접경지역 악영향 우려 / 군부대 외출 통제 아직 없어 / 최북단 저도어장 입어 가능 / “통일전망대 7월 중 재개장”
등록날짜 [ 2020년06월22일 13시25분 ]
이달 들어 남북관계가 요동침에 따라 북한과 마주한 접경지역에도 심각한 영향이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막연한 불안과는 다른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최근 남북관계는 북한의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지난 4일 대북전단 살포를 비난하는 담화를 발표한 이후 험악한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북은 지난 9일 남북 간 모든 연락 채널을 차단했고, 16일에는 개성연락사무소 건물을 폭파했다. 17일엔 금강산관광지구와 개성공단, 비무장지대 내 감시초소에 군부대를 다시 주둔하고 서해상 군사훈련도 재개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 관계자도 북에 대해 비난과 경고로 맞대응했다.
남북관계가 악화되면서 동해북부선 연결 사업 등 남북교류협력사업이 표류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이어지고 있다. 이에 더해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됐다가 얼마 전 재개된 군인들의 외출마저 다시 통제돼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런 우려들이 당장 현실로 나타나지는 않고 있다. 동해북부선과 관련해선 코레일 강원본부가 지난 17일 대한민국 최북단 철도시설인 제진역 역사와 선로시설물을 점검했다. 접경지역 군부대는 아직 장병 긴급 복귀 등의 특별한 대응은 없고 상급부대의 외출 통제 지침도 하달되지 않은 상태이다.
통일전망대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연이어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인해 지난 2월 말 이후 4개월 동안 문을 열지 못했던 통일전망대는 7월 중 개방될 예정이다. 지난 4일, 환경부, 농림부, 문체부, 국방부, 야생동물보호협회 등으로 구성된 점검단이 다녀간 이후 재개장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통일전망대 관계자는 “남북관계가 매우 나빠졌지만, 차질 없이 다음달 중 통일전망대를 재개장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밝혔다.
북방한계선(NLL)과 1km 떨어진 동해안 최북단에 위치한 어장인 저도어장은 개성연락사무소가 파괴된 다음날인 17일에 조업이 금지됐다. 하지만 18일부터 다시 입어가 가능한 상황이다.
지난 18일 김포시 아트빌리지에서 열린 접경지역시장군수협의회 2020년 상반기 정기회의에서는 접경지 안보관광 재개에 대해 논의하고 경원선 남측구간 복원사업 재개를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해 흔들림 없는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추진을 요구하는 목소리들이 주를 이뤘다.
고성군 관계자는 현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하기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상황을 바라볼 것을 주문했다. 김가현 고성군 기획감사실 남북협력담당은 “남북관계는 항상 부침을 거듭해 왔기에 이런 상황에 흔들려서는 안 된다. 남북관계는 안 좋다가도 갑자기 좋아질 때가 있었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한다”며 “관련 사업들이 차질이 없도록 맡은 소임을 해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군사분계선에서 10km 정도 떨어져 있는 남한 최북단 마을인 명파리의 주민들은 불안하다고 반응하면서도 개인이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 약간은 체념 섞인 반응을 보였다. 명파리의 한 상점 주인은 “북이 건물을 부수는 것을 뉴스로 보니 걱정이 크다”고 말하면서도 당장 통일전망대가 문을 닫아 손님이 거의 없는 것에 대한 걱정을 더 크게 호소했다. 그는 “금강산관광 재개는 쉽지 않겠지만 통일전망대라도 어서 다시 문을 열면 좋겠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명파리의 다른 주민은 “불안하다”고 말하면서도 체념한 듯 웃었다. 한 가게 주인은 “원래 장사가 잘되지 않았기에 이런 상황에서 더 안 될 것도 없다”면서 “불안하지만 일상에서는 변화나 지장 없이 지낸다”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campin@hanmail.net
남북관계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가운데 속초해양경찰서와 육․해군이 지난 18일 오후 2시 동해 최북단 어로한계선 근해에서 어선 월북차단 합동훈련을 실시했다. <사진 속초해경 제공>
이광호 (campin@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좋아요 0 싫어요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속초해경 민간해양구조대원 확대 모집 (2020-06-29 10:00:00)
속초시 상거래용 계량기 정기검사 (2020-06-22 13:20:00)
영랑교 인근 관광테마시설 조성 ...
강원북부교도소 수용자 등급 완...
“간이지급명세서 7월말까지 제...
양양남대천 ‘어화원’ 조성사업...
낙산지구 13일부터 건축행위 가...
소상공인 시설현대화사업 추가 ...
1
속초 중앙동재개발사업 탄력 받나
속초시 중앙동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비계획 변경 지정을 위한 ...
2
도시인들 ‘소똥령마을’ 1주 살기 체험
3
속초시 일몰제로 도시계획시설 38개소 43만...
4
임업후계자 고성군협의회 창립
5
불편함 감수하면서도 ‘교복 착용 지지(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