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지방자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주민참여형 특별산불방지 대책’ 발표
함명준 고성군수 기자회견 / 화목보일러 사용기간 제한 / 마을 비상소화전 설치 등
등록날짜 [ 2020년05월18일 16시09분 ]
고성군이 산불방지를 위한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함명준 고성군수는 지난 14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산불 없는 안전 고성을 위한 대군민과의 약속’을 발표했다.
함 군수는 이를 통해 지난 1일 발생한 도원리 산불 진화에 협조한 기관·주민에게 감사를 표하고, ‘주민참여형 특별산불방지 대책’으로 △화목보일러 사용기간 제한을 통한 주택 산불발화 가능성 감소 지향 △산림 인접 마을 비상소화전 설치 △건축허가 시 산불 영향평가 도입 △마을 산불 자치진화대 결성 △인접 시군·관계기관 협력 강화 △영농부산물 소각 금지 △군민 참여 산불방지대책회의 정례화 등 7가지를 제시했다.
■산불방지 특별대책 세부 내용=이 중 ‘화목보일러 사용 제한’은 주택 산불발화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산불 위험성이 높은 시기에 화목보일러의 사용을 제한하고 강원도와 협력해 제한 기간에 기름보일러 사용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마을 비상소화전’은 산림 인접 마을에 설치하는 것으로 군은 이를 위해 상수도 보급 국비 확보와 물탱크 설치를 추진할 방침이다. ‘건축허가 시 산불 영향평가 도입’은 산림으로부터 일정 거리를 확보해 건축행위가 이뤄지도록 하는 것으로 군은 이를 통해 불연등급 건축자재 사용을 촉진하고 내화수림대 조성을 추진하게 된다. 또 마을별로 산불 진화대를 조직해 읍면별 의용소방대, 고성군 산불전문예방진화대와 공조하고 산불 발생 시 노약자 대피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산불 진화에 사용할 수 있는 탱크로리, 농약살포차량 등 인접 시군·관계기관의 장비를 사전에 파악하고 협약으로 상시 동원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영농부산물 소각 금지’와 관련해서는 읍면별로 잔가지 파쇄기를 1대씩 배치해 가을걷이 후 일제히 영농부산물을 파쇄해 소각을 사전에 방지할 방침이다.
함 군수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산불이 불가항력적인 면이 있지만, 사람의 노력으로 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며 행정이 앞장서서 산불 예방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하고 군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호소했다.
대책 발표 후 질의응답 시간에서는 노인 인구를 고려할 때 ‘마을 산불 자치진화대’가 실효성이 있는지에 대한 지적이 나왔다. 이에 대해 군 담당자는 “‘마을 산불 자치진화대’가 진화보다는 주민 대피, 산불 진화 준비 등 부차적인 임무를 맡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또 화목보일러 제조업체의 관리와 책임에 대해 함 군수는 “관계기관과 협조해 관리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관련 전문가 의견=고성군의 이번 발표에 대해 소방전문가들은 고성군이 지역에 맞는 자체적인 종합 대책을 마련한 것에 의미를 부여하며 몇 가지 사항을 언급했다. 관련 협회 등의 전문가들은 고성군 전역에 비상소화전을 광범위하게 설치한다면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데 비상소화전은 적정 위치가 아니면 큰 의미가 없기에 한정된 예산으로 비상소화전을 설치한다면 위치 선정을 신중히 할 것을 주문했다. ‘마을 산불 자치진화대’에 대해서는 직접 진화에 나서지 않더라도 마을 어른으로서 부주의한 이들에게 산불 위험성을 경고하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평했다. 단, 비전문가로서 사고 위험이 있기에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전주대 소방안전공학과 김동현 교수는 “화목보일러 연통에서 불티가 튀지 않도록 하는 방지망 설치도 고려해야 하고, 마을 비상소화전에 더해 수도에 연결이 가능한 간이스프링클러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광호 기자 campin@hanmail.net
함명준 고성군수가 지난 14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주민참여형 특별산불방지 대책’ 발표하고 있다.
이광호 (campin@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좋아요 0 싫어요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속초시 46억 들여 관내 주요도로 정비 (2020-05-18 16:10:49)
의원 발의 조례 3건 의결 (2020-05-18 16:08:47)
설악신문 30년, 다시 보는 그 ...
설악문화제 속초 전역서 16일간 ...
속초 문화예술 단체·개인 한자...
DMZ 문화·자연유산 실태조사 진...
고성서 8월에 옥스팜 트레일워커...
속초음악협회 ‘제2회 클래식&클...
1
사는 이야기 / 6.25전쟁 전투전적비 탐사보고서
이 고지 저 능선, 오랜 세월 익숙한 길이다. 만28년을 현역부사...
2
양양시내 젊게 만든 퓨전음식점
3
서른 살 ‘설악신문’과 동갑, 1990년생 한...
4
신임 김태호 민족통일양양군협의회장
5
이주호 양양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장 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