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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초문화재단’ 내년 2월 출범
관련 조례 의결…지역 문화예술진흥사업 전담 / 시, 내달 중순까지 임원 선임·발기인총회 예정
등록날짜 [ 2019년11월18일 16시25분 ]
지역 문화예술진흥사업을 전담할 ‘재단법인 속초문화재단’ 설립이 본격화 된다.
속초시의회는 지난 5일 제292회 임시회에서 ‘속초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시는 내년 2월 속초문화재단 출범을 목표로 설립 준비에 들어갔다.
조례에 따르면 재단은 지역문화진흥을 위해 △속초시 축제기획 및 평가 △문화예술행사 기획·운영·지원 △지역문화 유산 보존·육성 △국내·외 문화예술 교류 △문화예술 및 문화복지 증진 위한 위탁 또는 대행 등의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시는 곧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회의를 거쳐 이달 말 임원 공개모집 공고를 낼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임원은 이사 7명, 감사 2명으로 구성된다. 이사장인 시장과 행정복지국장이 당연직 이사, 기획예산담당관이 당연직 감사를 맡게 돼, 공모 임원은 이사 5명, 감사 1명이다. 임원추천위가 심사를 거쳐 추천한 인사를 시장이 임명한다. 이사는 문화예술 전반에 식견과 덕망이 있는 각계 인사를 선임할 계획이다. 
시는 12월 중순까지 임원 구성과 속초문화재단 발기인 총회를 마치고, 바로 도에 법인 설립 인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직원은 문화재단 업무를 총괄할 사무국장과 공무원이 파견되는 경영지원팀 2명, 문예진흥팀 3명, 공연사업팀 2명으로 구성된다. 공무원을 제외한 나머지 직원은 12월 중순경 모집공고를 내고 1월 안으로 채용할 계획이다.
재단의 재원은 시의 출연금, 보조금, 기부금, 사업수입금 등으로 충당한다. 시는 내년 당초예산에 시의회의 동의를 거쳐 설립기본재산 3억원과 기타운영비 등으로 5억1,000만원을 출연할 계획이다.
재단은 설립 후 기존 사업 가운데 민간위탁사업인 문화도시사업, 찾아가는 문화활동사업, 자체 사업을 맡는다.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문화도시사업은 올해부터 5년간 매년 7억5,000만원씩 총 37억5,000만원이 투입된다.
재단 사무실은 속초문화예술회관 별관에 문화도시사업 거점공간과 함께 마련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문화재단이 있어야 각종 문화예술 공모사업에 선정되는데 유리하다”며 “문화재단이 설립되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역 문화예술진흥정책의 추진으로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권이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내 18개 시·군 중 9개 시·군이 문화재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고성과 양양군, 삼척·동해·태백시는 설립을 추진 중이다.                                   장재환 기자
장재환 (semin2748@naver.com)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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