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문화체육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제28회 강원민속예술축제 양양서 ‘얼∼쑤’
19~20일 양양종합운동장 개최 / 18개 시·군 19개 민속단 참가 / 양양 - 쟁기동 민속놀이 / 속초 - 도리원 농악 / 고성 - 금단작신 가면놀이
등록날짜 [ 2019년09월09일 12시10분 ]

“얼∼쑤, 강원민속의 흥취가 양양에 울려 퍼진다.”
제28회 강원민속예술축제가 오는 19~20일 양양종합운동장에서 ‘평화의 울림과 몸짓 한마당’을 주제로 화려하게 펼쳐진다.
강원도와 KBS춘천방송총국이 주최하고 양양군이 주관하는 올해 강원민속예술축제는 도내 각 시군의 다양한 전통 민속놀이 경연과 교류를 통해 우리 전통문화를 알리고 도민화합을 도모하는 장이다.
올해는 개최지인 양양군을 비롯해 도내 18개 시군에서 19개 민속단이 참가해 17개 시군이 경연을 벌이고, 평창군의 방림삼베삼굿놀이와 춘천의 춘천농악은 시연을 펼칠 예정이다. 지난 2017년 강원민속예술축제에서 우수상을 받은 춘천시는 올해 한국민속예술축제에 참가하고, 최우수상을 수상한 평창군은 내년에 한국민속예술축제에 참가한다.   
역대 가장 많은 1천여명이 참가하는 올해 강원민속예술축제는 각종 민속놀이와 함께 민요, 농악 등 강원도의 전통예술이 화려하게 펼쳐질 예정이다.
첫째 날인 19일 오전 9시 양양종합운동장에서 올림픽 메달프라자 공연팀이 소리개 풍물공연으로 식전 공개행사를 시작한다. 이어 오전 9시 50분부터 개최지인 양양군을 필두로 최북단 고성군까지 17개 민속단이 입장하고, 오전 10시 20분 국악인 겸 방송인 오정해 씨의 특별공연이 분위기를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오전 10시 30분부터는 개식에 이어 김진하 양양군수의 개막선언, 국민의례, 우승기 반환, 환영사·축사, 민속단대표선서 등 개막식이 열리고 오전 11시부터 강원도립예술단의 전통무용 공연과 평창 방림삼베삼굿놀이 시연공연이 식후 공개행사로 열린다.
이어 오후 1시 30분부터 9개 시군이, 이튿날인 20일 오전 9시 30분부터 8개 시군이 경연을 펼친다. 오후 2시 30분부터 춘천농악이 시연하고 오후 3시 이틀간의 열전을 마치는 폐막식이 열린다.
이번 축제에 양양군은 ‘쟁기동 민속놀이’를, 속초시는 ‘도리원 농악’, 고성군은 ‘금단작신 가면놀이’를 공연한다. 이밖에 △원주-강원관찰사 순력 △강릉-용굿 △동해-북평 원님답교놀이 △태백-태백 문곡 윗벌 화전산간민요 △삼척-삼척 조비농악 △홍천-시동골 회다지소리 △횡성-우밀 어러리타령 △평창-평창읍 노산성 지짐이소리 △정선-남평리 토방집짓기 놀이 △철원-철원 머슴날 놀이 △화천-화천 농악 △양구-양구 백자놀이 △인제-인제 큰풀썰기 놀이가 민속무대를 장식한다.
경연 후 전통성, 예술성, 작품성, 구성도, 연희성 등의 심사를 거쳐 최우수상(강원도지사) 1팀, 우수상 1팀, 공로상 15팀 등 단체상과 함께 지도상 1명과 연기상 1명 등 개인상을 시상한다. 최우수팀은 2021년에, 우수팀은 2022년에 도 대표로 한국민속예술축제에 참가한다.
김진하 양양군수는 “우리민족의 뿌리요, 삶의 양식인 전통민속예술이 강원민속예술축제를 통해 저변을 확대하고 새로운 문화비전을 이끌어 내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며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다.
한편, 양양군은 지난 2015년 열린 제26회 강원민속예술축제에서 동호리 멸치후리기소리가 종합 최우수상을 받아 이듬해인 2016년 한국민속예술축제에 참가해 동상을 수상했으며, 수동골·입암상여소리와 상복골·입암농요 등이 도와 전국대회에서 다수의 상을 수상한 바 있다.                                              김주현 기자
올해 강원민속예술축제에 참가하는 양양군의 ‘쟁기동 민속놀이’.

 

김주현 (joo69523@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좋아요 0 싫어요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양양송이축제 26일 ‘팡파르’ (2019-09-09 12:12:57)
강석우와 함께 하는 오페라 갈라콘서트 (2019-09-09 12:06:15)
양양군 동해안 휴양레저 거점 발...
속초고, CBS배 전국남녀중고배구...
올 가을 양양송이 작황 어떨까
‘고성 DMZ 평화의 길’ 2단계 ...
양양지역 추석 명절 온정 손길 ...
속초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보...
1
양양군 동해안 휴양레저 거점 발돋움…관광인프라 조...
양양군이 서울양양고속도로 개통에 따라 동해안 종합레저휴양의 ...
2
이경일 고성군수 당선무효형…공직선거법 ...
3
속초 별하어린이집 ‘푸른 바다 사랑 캠페...
4
두 번째 ‘스케치로 만나는 속초전’
5
“속초 도심서 설악산 조망 어려워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