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장천마을 산불피해주택 속속 신축
일부는 입주…준공 앞둔 곳도 / 임시주택 주민들 겨울 날 걱정 / “빚내 건축…한전 보상 충분해야”
등록날짜 [ 2019년12월02일 11시05분 ]
고성·속초산불이 발생한 지 8개월이 됐지만 피해 보상을 둘러싼 이재민과 한전 측의 진통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속초지역의 최대 산불피해지인 영랑동 장천마을의 산불피해가옥 건축이 빠른 속도를 내고 있다.
주택 신축이 거의 마무리 된 산불피해 이재민들은 새 집 입주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는 데 반해, 올겨울을 7평(24㎡) 임시 조립주택에서 지내야 하는 이재민들은 한겨울 동장군의 맹위를 어떻게 견뎌낼 지 걱정하고 있다.
장천마을은 지난 4월 4일 발생한 산불로 21가구 40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하는 등 속초지역에서 가장 큰 피해를 입었다.
지난달 26일 오전에 찾은 장천마을은 산불 발생 8개월째가 되면서 산불피해 흔적은 대부분 사라지고 현대식 주택 건물들이 속속 들어서면서 마치 전원주택단지를 연상케 했다.
마을회관 뒤 야산과 인접해 있는 산불피해가옥 건축 현장에서는 굴삭기가 동원돼 마당 정리작업이 한창이었다. 지상 1층 규모의 주택 건축은 거의 끝난 상태였다. 바로 건너편 신축 건물에서는 건물 내의 전기설비설치공사가 진행 중이었고, 인근의 신축 건물에서도 내부 인테리어 공사가 한창이었다.
바로 위 4동의 신축 주택은 산불피해 이재민들이 입주를 마친 듯 건물 외벽에 ‘장천마을길’이라는 도로명 건물번호판이 부착돼 있었다.
오는 10일경 입주 예정인 신축 주택 마당에서 주변 정리를 하던 이재민 A(73, 여성) 씨는 “집이 다 탔을 때는 속이 많이 상했는데 그래도 곧 새집에 입주한다고 생각하니 기분이 좋다”고 기뻐했다.
A 씨는 “아무리 새집이 좋다 해도 우리 아저씨가 10년간 나무를 말려 지어 살았던 전통한옥이 지금도 눈에 밟힌다”며 “무엇보다 자식들의 어릴 적 사진과 결혼식 사진 등이 모두 불에 타 새집에 가족들의 추억이 담긴 사진조차 걸어놓을 수 없는 것이 안타깝다”고 했다. 이어 “빚을 내 집을 지은 만큼 한전에서 충분한 피해보상이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산불로 가옥과 농산물보관창고 등이 불에 타 주택을 새로 짓고 보름 전 입주를 마쳤다는 장천교 인근의 B(67) 씨는 “빚내서 집을 지었는데 산불 발생 8개월이 되도록 피해 보상이 전혀 이뤄지지 않아 속이 탄다”며 “손해 산정액의 100% 보상만이 이재민들이 살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장천마을에 마련된 임시 조립주택에서 생활하고 있는 이재민들은 올겨울을 여기서 보내야 한다는 현실이 서글프다는 반응이다.
소방도로 개설작업이 늦어져 내년 봄에나 건물 건축이 가능하다는 C(76, 여성)씨는 “모두가 여기서 같이 생활할 때는 몰랐는데 하나둘씩 집을 짓고 떠날 때는 부러운 마음이 든다”며 “얼른 집을 짓고 빨리 여기서 떠났으면 한다”고 했다.
C 씨는 “요즘 기온이 내려가면서 보일러를 틀어놔도 아침에는 한기를 느껴 한겨울을 잘 견뎌낼 수 있을지 걱정”이라며 “그래도 시장님과 속초시 공무원들이 수시로 찾아와 살펴봐줘 항상 고마움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편 속초·고성산불피해자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장일기)는 지난달 27일 한전의 손해사정금액 100% 지급을 촉구하는 거리시위를 벌이는 등 산불이 발생한 지 8개월여가 흘렀지만 이재민들의 아픔은 계속되고 있다.
고명진 기자 mjgo9051@hanmail.net
장천 마을의 산불 이재민이 입주를 앞두고 있는 신축 주택을 바라보고 있다.
고명진 (mjgo9051@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좋아요 0 싫어요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속초 논산마을 화재 없는 안전마을 지정 (2019-12-02 11:05:00)
야생동물 농작물 피해보상금 지급 (2019-12-02 11:05:00)
속초중 남부권 이전하면 학교부...
금강산 관광·개성공단 재개 시...
광역 해양관광복합지구 조성사업...
속초시 4회 추경 5,143억 편성
양양군 관광 홈페이지 전면 새 ...
방범·교통·재난 CCTV 통합 관...
1
김종철 속초경찰서장 취임
김종철(사진) 강원지방경찰청 여성청소년과장이 지난 11일 제52...
2
고성 신평에 한옥리조트·현대식호텔 건립
3
행복강연가 김영심씨 복지부장관상 수상
4
불편함 감수하면서도 ‘교복 착용 지지(57....
5
개항 110년 대포항 역사기록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