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주춤했던 속초 대형건축물 건립, 잇단 재개 움직임
조양동 청대리마을 아이파크2차 건축공사 진행 중 / 자금난 여파로 중단된 동명동지역 사업 재추진
등록날짜 [ 2019년11월11일 14시25분 ]
국내 부동산시장 위축 등으로 속초지역의 건축경기가 전반적으로 주춤한 가운데 자금난 등으로 한동안 사업이 주춤했던 대형건축물 사업장 등에서 최근 건축 움직임이 일고 있어 지역사회의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사업부지 내 빈집 방치로 주민들이 불안감을 표출해 오던 동명동 대형건축물 사업이 재개돼 주거환경개선 및 지역개발로 이어질 수 있을지 기대감이 모아지고 있다.
속초시에 따르면 국내 부동산시장 위축과 속초시의 난개발 방지를 위한 도시계획조례 시행 이후 건축경기가 주춤한 가운데 최근 조양동 청대리마을의 아파트 건축을 시작으로 대형건축물 건축이 서서히 진행되고 있다.
최근 조양동 청대리마을(415번지 일대)에서는 지하 2층, 지상 16~29층, 6개동 578세대 규모의 아이파크2차아파트 건축공사가 진행 중이다.
공사업체는 지난 6월 아파트 건축을 위한 사업승인을 받은 후 지난달 시에 착공신고서를 접수했다. 이 아파트는 1년 전부터 아파트 건축을 위해 행정절차를 밟아왔으며, 오는 2022년 5월 준공 예정이다.
일부 사업장은 사업 주체의 변경 등을 통해 최근 다시 사업을 재개했다.
건축허가까지 받았다가 자금난 등으로 사업 추진이 중단됐던 조양동 새마을교차로 인근의 한 생활숙박시설은 최근 사업주의 교체로 층수 변경 등을 통해 다시 건축을 추진 중이다. 해당 건축물은 지하 1층, 지상 20층, 361실 규모로 건축될 예정이다.
또 동명동주민센터 건너편 인근의 사업부지도 최근 사업주가 변경되면서 생활숙박시설 건축이 다시 추진되고 있다. 해당 건축물은 현재 건축심의를 끝내고 건축허가 승인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3월 사업승인을 받았지만 자금난 등으로 장기간 표류하던 동명동 수복탑 앞 생활숙박시설도 사업주 변경 등으로 사업을 재개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사업 진척 없이 토지보상을 마친 일부 가옥들이 빈 집으로 장기간 방치돼 마을 주민들이 화재 및 범죄 발생 위험에 불안해했던 우렁골마을 아파트 건축사업이 최근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아파트는 현재 경관심의와 교통영향평가심의를 모두 끝내고 강원도건축위원회의 심의를 앞두고 있다. 이 아파트는 지하 2층, 지상 29층, 570세대 규모로 건축예정이다.
또 보상협의가 끝난 빈 사무실과 빈 점포 등이 노숙자들의 잠자리 공간으로 이용돼 시가 골머리를 앓았던 옛 동명새마을금고 일대 부지도 최근 아파트 건축을 위한 경관심의와 교통영향평가심의를 끝내고 강원도건축위원회의 심의를 기다리고 있다. 이 아파트는 지하 4층 지상 49층 규모로 건축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인성병원 인근 부지에도 지상 35층, 169세대 규모의 아파트 건축이 추진 중이며, 현재 행정절차를 밟고 있다.
시 관계자는 “건축경기가 전반적으로 주춤한 가운데 자금난 등으로 장기간 공사가 중단된 사업부지와 동명동 대형건축물 사업부지에서 재개 움직임 보이고 있다”고 했다.      고명진 기자 mjgo9051@hanmail.net
고명진 (mjgo9051@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좋아요 0 싫어요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을철 영농폐기물 집중 수거 (2019-11-11 14:25:00)
속초시형 열린어린이집 12개소 선정 (2019-11-11 14:25:00)
속초중 남부권 이전하면 학교부...
금강산 관광·개성공단 재개 시...
광역 해양관광복합지구 조성사업...
속초시 4회 추경 5,143억 편성
양양군 관광 홈페이지 전면 새 ...
방범·교통·재난 CCTV 통합 관...
1
김종철 속초경찰서장 취임
김종철(사진) 강원지방경찰청 여성청소년과장이 지난 11일 제52...
2
고성 신평에 한옥리조트·현대식호텔 건립
3
행복강연가 김영심씨 복지부장관상 수상
4
불편함 감수하면서도 ‘교복 착용 지지(57....
5
개항 110년 대포항 역사기록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