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지방자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우리의 소원은 동서고속철 개통”
속초관광수산시장서 소망 글 받아 / 강원도 “조만간 관계부처 전달” / 지역 대표들 환경부장관과 간담회
등록날짜 [ 2019년04월08일 11시40분 ]
“우리의 소원은 통일, 또 하나의 소원은 동서고속철 개통.”
환경 문제에 발목이 잡혀 노선을 확정짓지 못한 채 3년 째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조기 착공을 염원하는 한 속초시민의 글이다.
강원도가 지난 4일 속초관광수산시장에서 동서고속철도와 관련한 도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진행한 ‘마음을 듣다, 마음을 잇다’ 행사장에는 동서고속철의 조기 착공을 바라는 속초시민과 관광객들의 다양한 목소리가 표출됐다.
행사장을 찾은 지역주민들과 관광객들은 행사를 주관한 도청 직원들의 안내를 받아 동서고속철과 관련한 바람을 메시지에 적어 홍보판넬에 부착하며 조기 착공을 기원했다.
홍보판넬에는 ‘동서고속철의 빠른 착공을 기원합니다’라는 소망의 글을 비롯해 환경문제로 발목을 잡고 있는 환경부를 비판하는 내용, 남북화해시대를 맞아 ‘동해북부선과의 연계 필요성’, 애교 섞인 응원의 메시지 등 다양한 내용이 담겼다.
많은 시민들은 환경부를 겨냥해 ‘환경부는 각성하라, 제대로 하라’, ‘환경영향 없는 미시령터널 하부 통과 조속히 해결해 주세요’라며 비판했고, ‘빨리 고고’, ‘이제 조건은 필요 없다, 실행’, ‘속초에선 넘 필요해요’ 등의 간결한 어조로 조기 착공을 염원하기도 했다.
한 관광객은 ‘열차 타고 속초 오게 해주세요’라고 적었고, 한 출향인은 ‘서울에서 속초 친정 오기 힘들어요, 멀미약 먹고 다녀요, 빨리 되게 해주세요’라며 조기 착공을 기원했다.
여영균 강원도 철도시설담당은 “행사가 평일에 열려 주민들의 관심이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을 많이 했는데 다행히 시장을 찾은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적극 호응해줬다”며 “속초를 비롯한 동서고속철 경유지 5개 시·군의 주민의견을 조만간 정부 관계부처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지역 대표들은 지난 2일 국회에서 환경부와 간담회를 열어 동서고속화철도의 조기 착공을 촉구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철수 속초시장, 이동기 더불어민주당 속초․고성․양양지역위원장, 최종현 속초시의회 의장, 김준섭 도의회 동서고속화철도 추진 특별위원장, 김명길 속초시의회 동서고속철 추진 특별위원장, 주영래 속초시번영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김철수 시장은 “지난 30년 동안 대통령 6명이 약속했던 대국민 약속이자 강원도 제1공약인 동서고속철사업이 지난 2016년 국가재정사업으로 지정된 이후 발목이 잡혀 안타깝다”고 했다.
김명길 위원장은 “중학교 시절 당시 노태우 대통령 후보로부터 수복탑공원에서 동서고속철사업을 처음 들었다. 하지만 30년이란 세월이 흘렀는데 아직도 환경부에 발목이 잡혀 착공조차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명래 환경부장관은 이날 “강원도와 국토부가 제출한 새로 보완된 노선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다. 기대해도 좋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명진 기자 mjgo9051@hanmail.net
지난 4일 속초관광수산시장에서 있은 동서고속철도 도민 의견 수렴 행사에서 한 고등학생이 조기 착공을 기원하는 메시지를 홍보판넬에 부착하고 있다.
고명진 (mjgo9051@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좋아요 0 싫어요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속초시의회 특별재난지역 선포 촉구 (2019-04-08 11:40:00)
양양경찰서 신설 재추진…선제대응 준비 (2019-04-08 11:30:00)
속초해수욕장 남문 주변 ‘금계...
속초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양양 해수욕장 7월 12일 일제 개...
산불피해조사 손해사정인 선정 ...
휴휴암 관광기반시설 확충 건의
속초시의회 20일까지 행정사무감...
1
불편함 감수하면서도 ‘교복 착용 지지(57.7%)’
1968년, 문교부가‘ 학생의 학생 다움’을 강조하며...
2
속초시 간부공무원 무더기 공직 떠난다
3
속초의 택시운전사 황상기의 살아온 이야기...
4
‘속초 희망 콘서트’ 내빈소개 놓고 ‘논...
5
“반려동물 집에 들이면 가족 화목해지고 ...